본문 바로가기

ART OF WOODWORKING/DIY INFO

집성재란 무엇인가?

집성재 혹은 집성목은 주로 원목가구에 재료로 널리 이용되는 목재입니다. 이러한 집성목은 원목 나무의 섬유 방향이 평행하게 하여 접착제나 이음 방식으로 집성하여 결합시킨 목재라고 합니다. 그 재질에 따라, 그리고 결합 방식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집니다.

방식 1. 핑거 조인트(Finger Joint, F/J)

손가락을 깍지 낀 듯 결합하였다고 하여 핑거 조인트 방식이라고 부릅니다. 집성목을 사다 보면 F/J 방식으로 결합한 집성목은 무늬가 이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. 얼마 전에 산 제 고무나무 역시 F/J 방식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무늬가 살짝 토라졌죠.

 

TOP F/J 방식 고무나무와 편백나무

 

이러한 무늬 때문에 옆면에 F/J 방식을 적용하는 방식도 있습니다. 바로 Side F/J 방식입니다. 위의 그림은 TOP F/J로 상판에 핑거 조인트 방식을 적용했다는 의미입니다. 가격은 Side F/J 방식이 조금 더 비쌉니다.

방식 2. 솔리드 집성( Solid Edge Glued Panel, SEGP)

원목을 영어로 표현할 때, 그 분야에서는 간단히 Solid라는 단어로 대신하는데요..  원목을 접착체로 이어 붙여서 집성했다는 뜻인 솔리드 집성은 SEGP 방식이라고 부릅니다. 접착제의 비율이 가장 적어서 집성목 중에서 가장 비쌉니다. 그리고 이는 또 다시 솔리드 유절, 무절로 나뉘는데, 유절은 옹이가 있고 무절은 옹이가 없는 제품입니다. 보통 무절이 더 비쌉니다.

 

* 나무는 생장을 위해서 가지 부근에 나이테 같은 옹어리가 생기는데, 목재 가공 시에 검은 멍울처럼 생기는 부분을 옹이라고 합니다.


솔리드 집성방식이 원목 중 가장 비싼데, 그 이유는 접착제가 가장 적게 쓰인 점과 가장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는 점 때문입니다.